알쓸범잡1 회차정보
👉다시보기 : TVING
👉출연진 : 윤종신, 박지선, 정재민, 김상욱, 장항준
제목: 알아두면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알쓸범잡)
방송사: tvN
방송 시간: 일요일 오후 10시 50분
방송 기간: 2021년 4월 4일 ~ 2021년 7월 4일
연출: 양정우
알아두먼 쓸데"있는" 범죄 잡학사전
평화주의자로 범죄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에 고통을 느끼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것이 알고싶다와 같은 프로그램을 즐겨 보진 않는다. 자극적인 장면을 첨가하지 않고 모두가 알아야 할 이야기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잡학박사들의 이야기로 들으니 다뤄지지 않는 다면적인 시각으로 접근 할 수 있어 좋은 취지의 방송인듯 하다.
회차 정보
알쓸범잡 시즌 1은 총 14회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회차는 특정 범죄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회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화: 부산 - 부산에서 발생한 범죄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한국판 아우슈비츠 수용소, 사이코패스 진단기준, 마약을 제조했었던 우리나라
2화: 천안 - 암행어사 출도요 - 세상의 비리와 맞섰던 암행어사에 대해, 일제강점기 검열의 역사에 대하여
3화: 제주 - 제주도의 범죄 사건을 다루며, 관광지의 범죄 문제를 조명합니다.
제주에 표류했던 하멜, 희대의 살인마 유영철, 다크웹을 통한 끔찍한 범행들에 대하여
4화: 제주 - 천재화가 이중섭, 제주의 아픈역사4.3 사건까지
5화: 대구 - 대구의 범죄 사례를 통해 범죄의 다양한 양상을 소개합니다.
"일만 해선 돈 못 모은다". 주식, 코인에 빠진 2030의 영끌 빚투(?) 열풍! 6개월 만에 43배나 오른 주식이 있다? 대한민국 최악의 주가 조작 '루보 사태'. 실체 없는 주가 상승, 모두가 알아야 할 주식 범죄. 국내 최연소 사형수와 노원 세 모녀 살인사건의 공통점 '스토킹'. 데이트 폭력에서 시작된 각종 범죄들. 스토킹을 둘러싼 처벌 강화의 목소리까지. 한 사람의 일그러진 욕망으로 시작된 비극. 미숙한 대처와 안전의식의 부재로 이어진 참사.
6화: 인천 - 인 지역의 범죄를 분석하며, 사회적 이슈를 다룹니다.
어느 교도소 수감자의 자백. "범행을 계획한 공범이 있다". 9년 만에 드러난 살인 조력자. 집단에 속해 더욱 대담해지는 공동 범행의 모든 것. 소리가 범죄가 되는 순간. "층간 소음에 화가 나 흉기를 휘두르는 거예요". 잘못된 복수에서 시작된 끔찍한 범죄. 우리 사회의 숙제가 된 층간 소음 논란. 하늘에서 벌어지는 비행기 납치 범죄 '하이재킹'. 1969년, 북으로 공중 납치되어 지금까지 돌아오지 못한 11명의 승객들이 있다?!
7화: 강원도 - 강원도의 범죄 사건을 통해 지역 사회의 문제를 탐구합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한 무차별 공격. 이유도 없고, 동기도 없는 '묻지 마 범죄'. 급증하는 묻지 마 살인, 그 이유는? 한국판 '캐치 미 이프 유 캔'. 각종 공모전 수상부터 신춘문예 당선까지 모든 게 거짓이었던 희대의 도용 사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표절 범죄. 잊고 있던 범인의 흔적을 쫓다 잠재된 기억 속으로 들어가 사건의 실마리를 찾는 '법 최면수사'. 최면을 통해 드러난 강호순의 범행 흔적. 정확도 99.99% 과학수사의 핵심!
8화: "MSG는 건강에 해롭다?" 끝나지 않는 MSG 유해성 논란.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MSG의 진실. 전과 11범의 추악한 범죄자. 천사의 탈을 쓴 어금니 아빠의 실체. 전 국민을 경악게 한 이영학의 두 얼굴. JSA 공동경비구역에서 발생한 의문의 총기 사망사건. 자살로 내려진 결론, 황급히 마무리된 수사. 그러나 서서히 드러나는 타살 정황과 은폐 의혹. "정인아, 미안해". 2020년 10월 13일, 사인은 외력에 의한 복부 손상.
9화: 손도끼 하나에 뚫린 독일 박물관. 털린 보석 값만 1조 원?! 보석을 향한 인간의 비뚤어진 욕망. 사람들은 왜 보석에 열광하는가. 대한민국을 뒤흔든 희대의 탈옥수 '신창원'. 탈옥을 위해 20kg 감량, 숨겨준 여성만 15명? 5년에 걸쳐 계획한 907일간의 도주극. 아직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신창원의 죄목까지. 1997년 이태원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용의자로 지목된 두 미국인의 책임회피와 해외도주. 그러나 16년 만에 한국으로 송환된 진범.
10화: 9년 동안 2억 5천만 원어치가 유통된 일련번호 '77246' 위조지폐. 전국으로 퍼진 가짜 5,000원권 지폐들. 한국의 신권 도입을 앞당긴 희대의 위폐 사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차별적인 횡포. 국내 유명 웹하드 회장의 엽기적인 갑질 행각부터 잇따른 경비원 폭행 사건까지. 노동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갑질 논란. 말 못 하는 동물을 대상으로 한 끔찍한 학대. 잔혹한 동물 살해 영상을 공유하는 동물 판 n번 방의 충격 실태부터 대인 범죄로 이어지는 동물 학대의 심각성.
11화: 현실판 마이너리티 리포트 '전자발찌'. 범죄자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24시간 감시. 그러나, 계속되는 성범죄 재범. 끊이지 않는 전자발찌의 실효성 논란. "흉악범이 양아치를 죽인 사건이다". 반성의 기미 없는 장대호의 뻔뻔한 태도. 점점 심해지는 범죄 과시욕부터 살인자의 영웅화까지 범죄자를 향한 왜곡된 시선.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 경찰의 고문으로 인한 한 대학생의 죽음.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진실을 파헤친 그날의 생생한 증언.
12화: 각종 변형 카메라의 등장으로 갈수록 진화하는 '불법 촬영'. 누군가 나를 촬영하고 있다는 공포. 단순한 호기심으로 치부할 수 없는 디지털 성범죄. 도로 위의 테러 '보복운전'. 진로 방해와 추월을 이유로 가해진 총격 사건부터, 단순 시비를 넘어선 위험 행위들까지 한순간의 분노로 흉기가 되어버린 자동차. 34년 만에 밝혀진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진범. 총 14건에 달하는 이춘재의 살인 자백. 그리고 진범의 자백으로 밝혀진 27명의 누명 피해자들.
13화 : OECD 국가 사기 범죄율 1위, 대한민국. 150조 보물선을 둘러싼 ‘돈스코이호’ 투자 사기부터 오직 돈을 목적으로 접근한 혼인 빙자 사기. 그리고 낯선 이와 SNS 메시지를 주고받는 비대면 ‘로맨스 스캠’ 사기까지 우리를 노리는 사기 범죄의 모든 것. 진짜일까 가짜일까? 갈수록 진화하는 보이스피싱 수법. 특정 얼굴을 합성해 만든 딥페이크의 등장. AI 인공지능을 악용한 신종 범죄들.
14화: 설렜던 첫 만남의 기억이 생생한 봄에서부터 어느덧 여름까지! 전국을 누비며 알아두면 쓸데 있는 범죄 이야기를 전했던 박사들. 그동안의 여행과 토크를 돌아보는 총정리 시간! 지금까지 방문한 총 여행 장소와 다뤘던 사건 수 전격 공개! <알쓸범잡> 클립영상 중 압도적인 조회 수를 기록한 동영상은 과연?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 장소부터 박사들이 뽑은 최고의 1분 토크까지! 방송에 공개되지 않아 아쉬웠던 미방분 대방출!
방송의 주요 내용
✔️지식 전달: 알쓸범잡은 범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며, 각 회차마다 전문가들이 출연하여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관점: 출연진은 범죄 심리학자, 법학 박사, 영화 감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각기 다른 시각에서 범죄를 분석합니다.
✔️ 사회적 이슈: 프로그램은 범죄 사건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과 사회적 맥락을 함께 다루어 시청자들에게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합니다.
✅시청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알쓸범잡은 단순한 범죄 이야기에서 벗어나, 범죄가 발생하는 이유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룹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들은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법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알쓸범잡 시즌 1은 범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재미있고 유익하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범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다면, 알쓸범잡을 꼭 시청해 보세요!